캬브레터의 조정
캬브레터에는 플로트(볼) 형과 멘브레인(다이어프램) 형의2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PPG용 유닛의 캬브레터에는 멘브레인
(다이어프램)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만(예를 들면 와르브로·미크니·치롯트손등) 여기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와르브로의 멘브레인형
(이하 다이어프램형이라고 부른다)으로 설명합니다.덧붙여서 「멘브레인」의 원의는 「막」.조정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기 전에,
플로트형과 다이어프램형의 차이를 분석해, 다음에 장점과 단점에 대해 다룹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가장 이상적인 캬브레터는 최근의 자동차로 사용되고 있는 「스로틀·보디·인젝터」말하는, 컴퓨터로 제어되는 것입니다.
이탈리아의 PPG 유닛 메이커 「잔조렛타/Zanzoretta 」(이)나 그 외의 항공용 엔진에서는 현재 이 타입의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다이어프램형은 양산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캬브레터입니다. 다이어프램형의 장점은 어떤 위치에라도 달 수 있다.
가볍고, 싸며, 멘브레인(다이어프램)으로 불리는 자기 진공 펌프 내장하고 있다. 플로트형과 비교해서 다이어프램형은 이러한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조정하는 것이 어렵다고 매우 큰 단점도 있습니다.
적절하고 안전한 연소를 위해서는, 어떤 엔진도 넓은 범위의 회전역으로 적절한 공기와 연료의 혼합이 필요합니다.
엔진의 운용은, 대략 통상 2000~3000 회전의 아이들링으로부터, 엔진의 종류나 축소, 프로펠라의 타입이나 사이즈에도 거가,
최고 6000~6500 회전의 범위를 커버하고 있습니다. 아이들링시의 이상적인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는 12 대 1에서 16 대 1입니다만,
그것은 운용 고도, 연료의 종류, 오일의 혼합비, 온도, 엔진의 종류에 따라서 다릅니다.
다이어프램형의 캬브레터에는 4개의 조정 장치가 있습니다. 연료 계량 시스템(다이어프램아래에 있는 팝업 밸브), 아이들링 추진기,
HI조정용 추진기, LO조정용 추진기입니다. 대부분의 PPG용 엔진은 오버홀까지 300~500시간은 운용 가능합니다만 캬브레터의 조정이
올바르게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엔진의 수명은 그것보다 짧아지고 있습니다. 나는, 많은 파일럿이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캬브레터의 조정에 별로 주위를 기울이지 않겠지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DK와 2, 3의 메이커를 제외해서는, 메뉴얼 중(안)에서 캬브레터의
조정에 대해 전혀 접하기도 하고 라고 없습니다.
Lean Mix(옅은 혼합비)
엔진은 보다 매끄럽게, 보다 뜨겁고, 보다 예쁘게 가동해, 연기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버히트가 매우 일어나기 쉽다.
이 상황에서는 피스톤 상부의 온도는 즉석에서 상승해 피스톤이나 링이나 실린더 뿐만이 아니라 실린더 헤드까지 태워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오버히트는 CHT(실린더 헤드 온도계)에서는 즉석에서는 검지할 수 없습니다. 온도의 상승이 검출 부분에 도착하기 전에, 스파크 플러그나
피스톤은 이미 손상되며 EGT(배기 온도계)만이 이 온도를 즉석에서 검출할 수 있습니다. 통상, 매우 린인 상태의 엔진은 몇 초로 안되게
됩니다.따라서, 캬브레터를 조정할 때, 린믹스 차를 린으로 했을 때에 회전수가 떨어지면, 신속하게 리치의 측에 조정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상태:플러그의 세라믹과 전극 부분은 흰색이나 회백색이 된다.
리치 믹스 차는 린의 반대입니다. 이 경우는 충분하지 않은 공기 중(안)에서 너무 많은 연료가 연소합니다.
연소는 불완전하고, 늦고, 연기가 많아, 엔진의 회전은 부드럽지 않기 때문에, 풀 파워가 나오지 않고, 많은 카본이 나옵니다.
리치 믹스 차의 다른 위험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 파워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륙 거리가 길어지며, 카본 입자가 부착한 플러그는
극 (틈새)이 작아지고, 플라이트중에서 멈추기 쉬워집니다. 동시에, 급속히 카본이 퇴적하면 플러그의 점화 시기가 앞당겨져,
실린더의 벽면을 손상시키게도 됩니다. 이것이 엔진의 압축을 감소시킵니다. 플러그의 색을 체크하는 것으로 카본의 퇴적 상태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Normal Mix (적절한 혼합비)
노멀 믹스 차는 린과 리치의 타협점입니다만, 약간 리치상태 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엔진 성능은 통상,
최고 회전수부터 대개80 ~100 회전 낮은 곳이 됩니다. 이 경우, 거의 최적량의 연료가 린인 상태보다 적은 공기로 연소합니다.
믹스 차는 조금 리치 기색입니다. 출력은 린의 경우보다 뒤떨어집니다만, 엔진은 오버히트 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고,
진동도 적은가 전혀 없습니다.그리고 카본의 부착도 허용 범위입니다.스파크 플러그의 색:세라믹과 전극 부분은
갈색이 됩니다. 카본 퇴적물도 볼 수 없습니다.. 간단하고 정확한 조정을 위해는, 아이들,HI ,LO 추진기를 조정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모든 와르브로(WALBRO ) 캬브레터로에 HI 추진기만이 엔진 운전중에 돌리기 쉬운 핸들이 붙어 있습니다.
주의:모든 조정은 엔진 운전중에 행해져야 합니다.
어렵다 손가락으로부터 미끄러져 떨어진 추진기 드라이버가 2000 회전인가 그 이상으로 돌고 있는 프로펠라 위에 떨어지는 것을
조심해야한다
캬브레터의 조정(튜닝)
1. 연료
연료와 오일의 혼합은, 72시간 이내인 것. 그 이유는 연료 혼합물은 72시간보다 긴 시간
경과하면 그 특성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주의:72시간 이상 문제 없게 보존할 수 있는 오일은 하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카스트롤의 TTS·완전 화학 합성유입니다. 하지만, 유감스럽지만
그것은 미국에서 찾아내는 것은 곤란합니다.
2. 연료 탱크의 환기구를 연다.
3. 에어 필터를 청소한다.
4. 연료 튜브의 설치구를 닫는다.프리마-밸브가 있으면 그것도.
5. 크랭크 케이스의 개스킷이나 크랭크 샤프트의 씰, 캬브레터의 개스킷이나 진공 호스에
누설이 없게하여 캬브레터의 조정중에 거친 아이들링이나 불안정 상태가 되지않게 한다
6. 연료 튜브나 연료 필터에는 완전하게 연료가 채워지지 않으면 안 된다.
주의:엔진이 데워진후 조정할것
이 경우,LO 추진기를1 /8(정도)만큼 시계와 반대 방향으로 돌려 주세요.
Solo 210 (와)과DK Whisper GT 의HI (와)과LO 추진기의 초기 위치
Solo 210:
LO 의 최소··완전하게 닫은 상태로부터1/8 ~1/4 회전
최대··완전하게 닫은 상태로부터1/3 회전
HI 의 최소··완전하게 닫은 상태로부터3/ 4 회전
최대··완전하게 닫은 상태로부터 1회전
DK GT :
LO 완전하게 닫은 상태로부터의1 회전
HI 완전하게 닫을 수 있었던 상태로부터 1회전
어떤 조정도 좌우1/8 회전씩 행해져야 합니다.
엔진이 아이들링시도 회전수상승시도 부드럽게 돌고, 연기가 나오지 않고, 최고 회전수부터 80~100 회전 낮으면,
캬브레터는 올바르게 조정된 것이 됩니다.
엔진의 운용 온도
Solo 210 인가Hirth 엔진에서는, 통상의 아이들링 온도는 대개 100℃미만입니다.
결코 넘어선 안 되는 온도는 250℃입니다.다음에 주는 주의 사항은 엔진을 구워 다해로부터 막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히 조정된 캬브레터에서는, 좀처럼 180℃~190℃을 넘지 않습니다.
CHT(실린더 헤드 온도계)가 장비되는 것이 좋은 것은 분명합니다.